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차트 보는 법(일봉, 이동평균선, 거래량, 호가창, 분차트)

주식이야기

by 주월 2021. 3. 30. 23:17

본문

반응형

주식에는 기업 본질적인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기본적 분석과 차트를 보고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이 있습니다. 

 

주식을 이제 시작하시는 주린이 분들이라면 차트를 봐야 되는 건 알지만 봐도 뭐가 뭔지 잘 모르실 겁니다.

기본지표들이 있고 설정에 따라서 볼 수 있는 특수 지표들이 있는데 뭐가 도움이 되고 뭘 봐야 하는지 참 많이 헷갈릴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보는 지표들이자 주식초보 주린이 분들이 반드시 봐야 할 주식 차트 보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식차트보는 법에서 가장 기초되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봉
  • 이평선
  • 거래량
  • 호가창
  • 분차트

 

주식 차트보는 법

 

1. 일봉

주식차트보는 법을 배울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자 주식을 차트를 열면 가장 많이 보이는 지표입니다.

일봉은 가장 기본적인 지표이고 일봉이 모여 이평선을 만들고 주식의 흐름을 알려주죠.

일봉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죠. 빨간 게 있고 파란 게 있고 꼬리가 있는 게 있고 없는 게 있는데 각자 그날의 흐름을 담고 있습니다. 

주식이 오르면 빨간색이고 내리면 파란색인 건 알겠는데 봉의 색깔을 보면 주가가 어제보다 내려가도 빨간 게 있고 반면 어제보다 올라가도 일봉이 파란 경우가 있죠?

봉의 색깔은 그날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끝났는지 낮게 끝났는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즉, 시가보다 종가가 높으면 빨강, 시가보다 종가가 낮으면 파랑인 거죠.

또한 꼬리가 말해주는 것은 그날 가격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혹은 낮아졌는지를 말해줍니다.

그날의 최고가 보다 낮게 종가가 형성되면 위꼬리가 생기고 그날 최저가 보다 높게 종가가 형성되면 아래꼬리가 생기는 것이죠.

일봉이 중요한 이유는 하루하루의 흐름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차트를 일 단위가 아닌 분 단위로 설정하고 보면 그날의 흐름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지만 지나간 날까지 분 차트로 일일이 보긴 힘듭니다.

하지만 분 차 타의 요약본인 일봉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데 필수적입니다.

일봉에 관한

 

일봉

[일봉이 모이면 흐름이 된다]

2. 이평선

주식차트보는 법에서 이평선은 이동평균선의 약자인데 어느 주식매매 프로그램이든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은 세팅되어 있을 만큼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사실 이평선은 일봉만큼 흐름을 말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주식 관련 책들에서 이평선을 이용한 매매기법을 다루고 있죠. 흔히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라고 하는데 골든크로스면 주가가 상승하고 데드크로스면 주가가 하락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하면서 느꼈을 겁니다. 골든크로스라고 다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데드크로스라고 다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그래도 이평선이 중요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알고 있고 이걸로 인해 흐름의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평선은 흐름을 읽는데 보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 지표를 볼 때같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평선

[이평선은 흐름에 변화를 준다]

3. 거래량

거래량은 차트 밑에 봉 모양으로 나타나 있는데 전날보다 거래량이 늘면 빨간색, 전날보다 줄면 파란색으로 표시하는데 봉의 색깔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는 매수의 세기나 매도의 세기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죠. 3% 오르는데 거래량이 100만인 거와 10%가 오르는데 거래량이 100만 인 것은 그 거래량이 뜻하는 의미가 다릅니다.

물론 평균 거래량이 얼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거래량이 10만이라고 쳤을 때 전자는 매도세가 센 것이고 후자는 매수세가 센 것이라 볼 수 있죠.

이렇게 흐름에 거래량을 맞추어봤을 때 그 흐름의 세기를 알 수 있어 필수적입니다.

거래량

[거래량은 매수, 매도의 세기를 나타낸다]

4. 호가창

호가창은 호가 당 걸려있는 주문의 수를 나타내주는 창으로 현시점의 매수, 매도 세기를 알 수 있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 때 보곤 하죠.

(매도보다는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 더 유용합니다.)

어느 정도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는지 혹은 매도세가 나오고 있는지를 판단해서 들어가야 할지 말지를 판단할 수 있긴 하지만 호가창이라는 것은 속임수도 많고 실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믿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단타나 스켈핑으로 투자하시는 분이 아니면 안 봐도 무방한 지표이기도 합니다.

호가창

5. 분차트

일봉과 마찬가지로 그날의 흐름을 분 단위로 알려주는 차트인데 그날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 유용한 지표입니다.

상황에 따라 단타나 스캘핑을 할 때 매수 타이밍을 잡는 용도로도 활용도 가능하나 많은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권하지는 않는습니다. 만약 중장기로 투자할 것이면 굳이 안 봐도 무방한 지표이다.

분차트는 일반 차트처럼 분봉이랑 이평선이 있긴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되고

일봉 분석 하듯이 하나하나 들여다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일봉의 흐름을 자세히 보고 싶을 때나 한 번씩 보고 참고하면 됩니다. 

 

분차트

 

이 말고도 많은 지표들이 있지만 사실 안 봐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주식은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하는데 다른 지표들은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위에 다섯 가지는 어떤 주식 프로그램에서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지표이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 지표들이지만 나머지 지표들은 위에 있는 지표에 비해 보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죠.

여러 가지 지표들을 다 알 필요도 없고 늘려가며 복잡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 지표들만으로도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고 이것만 공부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이 지표들은 흐름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인 공식이 있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안 되고

이 지표들을 보며 주식의 흐름을 읽는데 중점을 두고 공부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각 지표들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는 크몽에서 판매 중인 '동학개미들을 위한 주식 투자 가이드'를 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